원자력 미래기술의 허브

설립목적

원자력 분야의 여러 난제들을 극복하고 원자력의 미래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실현
이미지
  • 마이크로 원자로 기술
  • 초소형 원자로 전지 기술
  • 신개념 저출력밀도 경수로 기술
  • 2세대 수치 원자로 시뮬레이션 기술
  • 첨단 고집적 AI 칩 핵심 기술
  • 고온 초전도 고성능 핵융합로 기술
  • 첨단 원자력 수소 및 신재생 융복합 기술
  • 방사선 융합 기술
  • 핵안보 핵비확산 검증 기술
무한한 활용성과 단순함의 힘마이크로 원자로 기술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전력공급없이 구동되는 히트파이프를 이용한 초소형 마이크로 원자로 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자로를 더 작고 단순하게 만들어 그 활용도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작아진 원자로는 미래사회의 부유식 항만시설, 해양플랜트, 자원개발, 산업용 열공급, 군사시설 등에 널리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충전이 필요 없는초소형 분말 노심 원자로 전지 기술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마이크로 원자로 기술’을 바탕으로 수년간 충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초소형 분말노심 원자로 전지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인공지능, 드론, 자율주행, IOT 로 대변되는 4차 산업과 결합하여 인류에게 새로운 미래 세상을 열어줄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無爲而治신개념 저출력밀도 경수로 기술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기존의 경수로의 출력밀도를 재조명하고 안전성이 획기적으로 증진된 저출력밀도 차세대 경수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저출력밀도 경수로는 기존의 대형경수로의 설계 및 운영 그리고 안전규제 기술을 직접적으로 활용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증진된 원천안전성을 바탕으로 안전주입계통을 단순화 시켜 경제성에 있어서도 경쟁력을 확보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수로 설계 철학을 구현하여 미래원자력시스템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미지
森羅萬象 2세대 수치 원자로 시뮬레이션 기술
고성능 컴퓨팅, 그래픽 처리장치(GPU), 인공지능 등 최신 전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은 원자력 분야 전산해석기술의 진보에 핵심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이러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차세대 원자로 및 핵융합 시스템 기술개발의 핵심이 될 고성능 전산해석 기반의 ‘2세대 수치 원자로 시뮬레이션‘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플라즈마·방사선 기반첨단 고집적 AI 칩 핵심 기술
4차산업 혁명을 이끌어가는 반도체 칩 제조에는 정교한 미세 패턴 기술이 중요합니다. 고에너지 하전입자를 이용하는 플라즈마 공정은 4차산업혁명 을 성공적으로 이끌 핵심기술입니다.
우리는 초신성이나 태양으로부터 날아오는 우주방사선의 바다에 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4차산업 시대에는 우주방사선으로부터 야기되는 반도체 칩의 오류가 인간의 안전을 위협하는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우리 주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하는 방사선으로부터 인간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고온 초전도와 Compact Spherical Tokamak의 만남 고온 초전도 고성능 핵융합로 기술
컴팩트 고성능 핵융합 플라즈마 기술은 차세대 핵융합로의 핵심기술입니다.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컴팩트 핵융합 장치인 서울대학교의
VEST Spherical Tokamak에 고온 초전도 기술을 적용하여, 고자기장 Spherical Tokamak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핵융합 플라즈마 난류를 제어하고, 플라즈마 불안정성 및 급격한 붕괴를 억제한 고성능 핵융합 플라즈마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는 이러한 기술들을 개발하여 핵융합 상용화를 앞당기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지속 가능한 청정에너지 시대를 위한 첨단 원자력 수소 및 신재생 융복합 기술
신재생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무탄소 에너지 자원과 깨끗하고 경제적인 수소 생산은 미래 청정에너지 시대를 위한 핵심 요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이러한 미래 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에너지원으로써 원자력 에너지의 역할과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 핵심 기반기술들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언제나, 어디서나, RADIATION UBIQUITOUS.방사선 융합 기술(RUBIQUITOUS)
우리 주변 어느 곳에서나 존재하며, 드넓은 우주와 역사를 함께해온 방사선은 우리의 삶 곳곳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인류와 공존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 어느 곳에나 존재하는 방사선과 함께하며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는 방사선 융합 기술! 인류의 근원적 호기심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서, 건강하고 안전한 삶과 환경을 보호하고 인류의 평화를 증진하는 기술에 이르기까지!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에서는 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 방사선 융합 기술에 대한 연구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핵위협 없는 안전한 원자력 세상핵안보 핵비확산 검증 기술
나날이 커지는 극단주의 집단들에 의한 테러 위협과, 주변국들의 핵활동에 의한 세계적 긴장감의 고조에 대하여, 우리 국민과 인류를 보호할 수 있는, 핵위협 없는 안전한 원자력 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한 따뜻한 원자력 기술. 핵활동, 위험물에 대한 탐지 뿐만 아니라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안전한 관리 및 활용에 이르기까지. 원자력 미래기술연구부는 핵안보 핵비확산 검증 기술, Safe with Blue Technology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미지